우연히 손에 들어온 보물
프랑스인 70대 노부인이 남편 사망 후 시골집 다락방을 정리하던 중 꽃병 하나를 발견했다.2018년 6월 12일 파리 소더비에서 촬영을 시작하여 1620만 유로(약 1억2000만 위안)에 낙찰되었습니다!
당시 할머니는 약속대로 화병을 들고 파리에 왔으나 별다른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경매사들은 전했다.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이 진귀한 꽃병이 그저 신발통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경매사에게 의뢰한 이 여성은 기차와 지하철, 그리고 보행이 간편하기 짝이 없는 가장 일반적인 교통방식을 이용했다고 한다.
원래 궁중 어용(御用)이었던 청건륭황제의 법랑장미마늘머리꽃병은 고궁박물관이 소장한 옹정십이비자도(雍正十二妃子圖)를 통해 같은 관요마늘머리병이 어떤 곳에서 나왔는지 짐작할 수 있다.
꽃병, 화분 같은 도자기를 따로 놓아 볼 수 있고, 실용기로 꽃을 꽂을 수도 있다.화분에 담긴 화분은 그동안 골동품류에서 덜 비싸고, 비싸지 않은 느낌을 준다.하지만 가격이 비싼 화분이 적지 않다.이 같은 명조 초기의 균요 천청유 화분은 4887만5천위안으로 균요 경매 최고가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균요는 여관형균정이라는 5대 명요 가운데 가장 비싼 것이 화분 한 개로 기록될 만큼 화기가 우리 고대에 자리했던 곳이다.옛 문인 아사가 어떻게 버들을 아끼고 아끼던 사람인지 알아본다.
대나무 그림자와 시는 수척하고, 매화는 꿈에 절어 있다.
차를 주문하고, 분향하고, 꽃 꽂고, 그림을 걸었다.송인합으로 사예(四藝, '사사(四事)'라고도 한다.화예는 수( 之前)나라 이전에 시작되었고, 제단불(祭壇佛) 앞에 꽃을 바친 데서 비롯되었다.당나라 때 화예는 궁중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송대에 이르러서는 일반 문인 아사에까지 널리 보급되어 크게 발전하였다.송대의 꽃꽂이 예술은 당대의 부리당황을 돌파하여, 청청하고 소박한 풍격으로 선미를 추구하였으며, 형식보다 내실을 중시하였으며, 꽃꽂이하는 사람의 인생철리와 품성절과 절조를 구현하여 후세의 화예 풍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화기의 재질은 도자기보다는 세조도에 청동꽃 모서리에 매화송가지를 엮어 만든 장홍의 그림과 같이 화려하다.